1. 프로토타이핑(Prototyping), 프리토타이핑(Pretotyping), MVP(Minimum Viable Product) 차이
•
프로토타이핑(Prototyping), 프리토타이핑(Pretotyping), MVP(Minimum Viable Product) 차이
제품 개발과 아이디어 검증 단계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, 프로젝트의 목적, 리소스, 시간과 목표 등에 따라 다르게 사용됩니다.
프로토타이핑
(Prototyping) | 프리토타이핑
(Pretotyping) | MVP
(Minimum Viable Product) | |
목적 | 제품 또는 서비스 아이디어의 초기 디자인 및 기능을 시각화하고 검증하는 것 | 아이디어를 빠르게 검증하고, 사용자의 관심과 수요를 확인하는 것 | 실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시장에서 테스트하고,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하며, 기능과 가치를 제공하는 것 |
방법 | 실제 개발에 앞서 빠르고 저비용으로 프로토타입(원형 모델)을 만들어,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사용자 피드백을 얻음 | 실제 제품을 만들지 않고도 제품의 개념을 시험하기 위한 가상의 프로토타입을 사용.
사용자가 실제로 사용하는 것처럼 시뮬레이션 | 제품 또는 서비스의 핵심 기능만을 구현.
초기 버전으로서 기능을 최소한으로 제한하여 빠르게 출시. |
특징 | 주로 디자인 및 사용자 경험을 강조하며, 실제 동작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님.
변경 사항을 쉽게 수용할 수 있음. | 가장 저비용이며, 주로 아이디어의 시장 수용 가능성을 확인하는 데 중점을 둠 | 실제 제품 또는 서비스를 배포하므로 사용자의 실제 경험을 반영하며, 초기 단계에서는 기능이 제한되어 있을 수 있음.
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점진적으로 발전. |
2. MVP(Minimum Viable Product)
•
MVP(Minimum Viable Product)란?
초기에 제품 개발 및 출시에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을 최소화하면서, 실제 사용자의 요구를 이해하고 반영하여 제품을 완전히 개선하는 것으로 초기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실패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됨.
•
MVP(Minimum Viable Product) 의의
1) 시장 검증
사용자들의 피드백과 행동을 통해 아이디어의 시장 수용 가능성을 평가할 수 있으며, 실패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음
2) 비용 절감
핵심적인 기능만을 개발하므로 불필요한 기술적 복잡성과 비용을 피할 수 있어 초기 자금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
3) 빠른 시장 진입
긴 개발 주기를 피하고, 빠른 반복과 개선을 통해 제품을 더 빨리 런칭할 수 있음
4) 사용자 중심 설계
사용자의 실제 경험을 고려하여 제품을 개선하고 발전시킬 수 있으며, 제품을 사용자 요구에 맞게 조정할 수 있음.
5) 경쟁 우위 확보
경쟁자보다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으며, 개선과 확장을 통해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강화할 수 있음
6) 학습과 성장
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하고 제품을 수정함으로써 팀은 학습하고 발전할 수 있으며, 실패와 성공을 통해 팀이 성장할 수 있음.
Learning Mate 6강 목차 미리보기
다양한 예시와 프레임워크를 공부하시려면 Learning Mate를 신청해보세요! 신청 링크
오렌지플래닛 알아보기
문의하기
startup@orangeplanet.or.kr
해당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-비영리-변경금지 4.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Orange Planet Foundation. All rights reserved.
해당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-비영리-변경금지 4.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